본문 바로가기

목디스크

뒷목이 뻐근한 증상 있다면?

뒷목이 뻐근한 증상 있다면?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여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시나요? 저는 친구들과 카페 가서 수다 떠는걸 좋아하는데요. 요즘 카페나 음식점, 술집 등을 방문해도 대화보다는 스마트폰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고개는 푹 숙인 채 인터넷 기사나 웃긴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인지 뒷목이 뻐근한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요. 





얼마 전 본원에 내원한 E씨는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수개월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고 호소했는데요. 예전에는 휴식을 취하거나 찜질을 해 주면 통증이 사라졌지만 최근 들어 오래 지속되고 있다고 해요. 


상담을 진행 해 보니 평소 컴퓨터를 사용하여 업무를 보는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었고, 취미로 컴퓨터 게임을 즐긴다고 하더라구요. 앉아 있는 자세를 살펴보니 거북목증후군에 의한 증세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오랜 시간 앉아 있을 경우 무의식적으로 고개를 앞으로 쭉 빼는 듯한 자세를 취하는데요. 이는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우리는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대부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자세가 잘못되면 경추에 문제가 생겨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경추가 자연스러운 C자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변형되면 1자 형태의 모습을 나타내요. 


정상적인 모습을 하고 있을 때에는 머리의 무게가 골고루 분산되지만 일자목이 된 경우에는 무게의 분배가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서 주변 근육과 인대 등에 부담을 줘요. 이렇게 균형이 틀어지게 되면 과부하가 일어나 다양한 증세가 발생해요. 이러한 증세 외에도 두통, 이명, 어깨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특히 이렇게 목이 약해진 상태에서 교통사고나 외상이 있을 경우 증세가 악화될 수 있는데요. E씨 또한 한달 전쯤 경미한 교통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별 다른 외상이 없어 일상생활로 바로 복귀했다고 해요. 


하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순간적인 충격으로 인해 다양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눈에 보이는 상처가 없다고 해도 내원하셔서 적절한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다리를 꼬는 습관, 턱 괴기, 구부정한 자세,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있는 자세, 한쪽으로 수면, 서 있을 때 짝 다리를 짚는 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한 순간에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이러한 자세와 습관이 지속되면 골격이 변형되면서 발생해요.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높은 발병률을 보여요. 천천히 진행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바로 잡아야 만성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아요. 


머리가 상체에 비애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 어깨와 등이 구부정하고 근육이 많이 뭉쳐있는 경우,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자주 뒤척거리는 경우, 팔이 자주 저린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한 곳을 오래 보지 못하는 경우 등 간단한 자가진단을 통해 체크 해 볼 수 있어요.





통증이 심하다면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요.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여 긴장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근본 원인을 해결해야 재발 및 악화가 되지 않는데요. 


본원에서는 뒷목이 뻐근한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위해 추나요법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는 한의사가 손이나 몸, 기구 등을 이용하여 틀어진 경추를 바로 잡아주는 교정법인데요. 뼈와 근육 및 인대를 밀고 당겨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해 주는데요. 뼈가 틀어진 정도나 통증 정도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여 진행해야 해요. 


또한 개인 체질에 맞는 다양한 한방요법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야 하는데요. 침, 약침, 한약 등을 이용하여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기혈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이와 같은 증세로 고통 받고 계시다면 더 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예창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도움 받아보세요!